이룰 _ IRUL
Location _ 충남 세종시 금남면 달전리
Area _ 179 m²
Use _ 카페
Completion _ 2022 . 11
Photo _ 김진철
Space design / Landscaping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달전리에 위치한 곳으로, 오래된 목조 주택을 카페로 개조한 공간과 신축건물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교통이 편리하지 않고 부지 주변 관광 요소가 없어 도시 근교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경험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만드는 것에 집중하였다. 주방과 커피바가 위치한 신축 건물은 간단한 좌석배치로 구성하였고, 카페 공간으로 사용되는 목조 주택은 기존 주거 공간에 맞춰 설계 되어있던 벽면을 제거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 철거된 벽에 맞춰 보강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룰은 내외부 공간의 대비를 통해 내부에서 보는 외부 자연의 분위기를 강조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내부 색감은 무게감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하여 따뜻한 회색 베이스에 어두운 색상의 목재와 같은 자연 소재를 활용하였다. 일부 가구와 벽면에는 거친 질감의 조각 ALC를 활용하여 질감에서 오는 무게감을 더해 주도록 했으며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창을 내어 개방감을 주었다. 창을 바라보는 바 테이블을 두어 자연을 감상하기에 좋은 테이블을 구성하고 브런치를 즐기기에 편안한 좌석들을 배치하였다.
외관은 질감이 느껴지는 스타코를 사용하여 시시각각 달라지는 표면을 연출하였다. 지붕은 골강판을 덮어 마감하였으며 ‘ㄷ’자 건물 가운데 중정을 조성하여 내외부를 이어주는 느낌이 드는 잔잔한 휴식의 장소가 되도록 구성했다. 문을 열고 나왔을 때 마주치게 되는 작은 수공간은 이 곳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는 또 다른 경험을 준다. 바쁜 일상 속 잠시나마 내면을 마주하고 싶을 때 언제든 찾아올 수 있는 사색의 공간이 될 수 있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