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치연 _ ARCH YEON


Location _ 충남 서산시 동문동 

Area _ 215 m² 

Use _ 카페

Completion _ 2022 . 07

Photo _ 김진철

Space design / Landscaping



충남 서산시 동문동에 위치한 곳으로 접근성은 좋으나 삼면이 주변 건물로 둘러싸여 있는 곳 이였다. 자연 요소를 활용하기 보다 내부의 독특한 컬러감과 구조로 공간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어 영감을 주는 작품 같은 공간, 고유한 경험을 통해 마음을 두드릴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작업을 하게 되었다.


차분한 베이지 컬러에 월넛 우드, 다크 레드, 블랙 등의 포인트 컬러를 사용하였다. 군더더기 없지만 독특한 형태 및 비례를 가진 공간 과 가구 구성으로, 그 자체가 작품과 같이 느껴질 수 있게 디자인하였다. 외관은 조경을 활용해 사진을 남기기 좋은 공간으로 조성하였으며, 출입구 계단 난간을 면으로 구성하여 외부에서 봤을 때 큰 공간의 흐름이 느껴지도록 디자인하였다.


다양한 요소들의 조화로 아치연의 공간은 풍부 해진다. 건물 후면에는 담을 설치해 주변 건물과 분리시켰다. 또한, 작은 정원을 만들고 접이식 유리 문을 설치해 개방감을 주도록 하였다. 마감재의 질감에서 오는 공간의 깊이를 더해주기 위해 내외부를 스타코와 종석 미장으로 작업하였으며, 입구에서부터 내부까지의 진입 동선을 길게 하여 호기심을 유발함과 동시에 특별한 경험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공간과 가구 곳곳에는 세밀한 디테일을 살려 공간의 분위기를 더욱 감각적으로 만들어 주도록 했다. 바 카운터의 수평적인 형태와 흐르는 듯한 곡선은 섬세한 세부 요소들을 강조하였으며, 홀의 천장과 벽체는 유려한 곡선, 비정형적 형태 및 비례를 활용하여 마치 미술관처럼 느껴지는 공간으로 디자인하였다. 일부 벽체를 열어 야외 조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여 감각을 깨우는 풍경에 온전히 몸을 맡길 수 있도록 하였다.



주식회사 다루다

Copyrightⓒ2022 DARUD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