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진담 _ HWAJINDAM
Location _ 충남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 보산원리
Area _ 350 m²
Use _ 카페
Completion _ 2022 . 04
Photo _ 김진철
Space design / Landscaping
화진담은 기존에 운영되고 있던 ‘광덕양조장’ 이라는 카페를 새롭게 만든 공간이다. 기존 운영되고 있던 카페의 모습을 지우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작업하였다. 도시 근교에 위치해 있지만 탁 트인 자연의 경관이 보이는 곳이 아닌 작은 시골 마을에 위치해 있어 화진담 만의 특색이 필요했다. 창문 너머의 좋은 풍경을 내부로 끌어오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지평선 아래로 해가 지는 순간, ‘일몰시‘ 라는 주제로 만들게 되었다.
늦은 오후, 짧은 일몰의 시간을 오래도록 잡아둘 수 있도록 고요하고 차분한 노을빛 공간으로 구성하기위해 기존 건물이 가진 베이스 컬러와 샌드베이지, 카멜, 테라코타 등의 색상을 사용하여 자연 채광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포근한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공간 안쪽에는 일몰의 빛을 오래도록 실내에 붙잡아 둘 수 있도록 해가 지는 순간을 닮은 바리솔 조명을 제작하여 디자인하였고, 시간에 따라 조도를 조절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바닥의 단차와 인조식물을 활용해 산책하는 듯한 동선을 유려한 곡선으로 구성하여 다채로운 일몰의 장면을 연출하였다.
외부 조경은 주차장으로 사용하던 외부 공간을 작은 대나무 숲으로 꾸며 몽환적이면서도 주변과 동떨어진 화진담 만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한다. 대나무 숲 끝자락에는 작은 오두막을 제작해 방문한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저녁이 되면 어두워지는 마을 특성을 고려해 정원 곳곳에 조명을 설치하여 시간의 제약 없이 방문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작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