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베아 _ RUBEA


Location _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교촌리

Area _ 248 m² 

Use _ 카페

Completion _ 2022 . 03

Photo _ 김진철

Space design / Landscaping



루베아는 충남 천안, 용연 저수지에 인접한 한적한 교외에 위치해 있다. 기존의 3층 건물 중 1, 2층의 공간을 카페로 사용하고 화산석 타일 벽으로 이루어진 기존의 모습과 창은 그대로 살리되, 커피바, 가구 및 구조물을 활용하여 새로운 컨셉의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게 하였다.


루베아는 사방이 두루 보이도록 막힘없이 탁 트인 자연 경관을 바라보며 쉬어 가는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저수지 방향으로 크게 펼쳐진 창의 유리 때문에 푸른 빛이 강하게 느껴져 통일감을 주기 좋은 그레이 컬러를 기초로 선택하게 되었다. 이에 목재와 철재로 포인트를 주어 잔잔한 공간에 활기를 더 했다. 삭막하고 차가운 느낌을 중화시킬 수 있는 목재를 활용하고 자연석 배치를 통해 풍부한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도록 하였다.


커피바가 있는 1층은 벤치와 낮은 테이블들을 배치해 저수지 풍경을 해치지 않는 간결한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커피바 바로 앞 중앙에 있는 커다란 의자는 곡선으로 흘러 자연스레 시선이 창밖으로 모이도록 한다. 1층 한 켠의 작은 공간은 자연석을 밟으며 자유롭게 앉을 수 있는 벤치 공간으로 또 다른 경험을 주고자 하였다.


2층 중앙에는 외부를 바라보는 방향의 긴 좌석을 배치해 저수지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긴 좌석 뒤의 공간은 바닥 높이를 올려 좌식공간으로 구성해 반대편에서도 자연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일부 가구들과 조명은 철재와 목재를 적절히 조합하여 제작했다.



주식회사 다루다

Copyrightⓒ2022 DARUDA All rights reserved